PGR21.com
Date 2008/03/31 09:27:17
Name 침묵의들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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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le #2 3gate.rep (97.4 KB), Download : 601
Subject [P vs P] 프프전을 쉽고 빠르게 FTG토스


이전략은 프프전이 영 까다로우신분이나 드라군 리버 싸움에 질리신 분들에서 추천하는 전략입니다.
상대방이 눈치만 못채게 해주신다면 승률 90%이상 나오는 전략이기도 하구요.

맵은 파이썬을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이전략의 이름은 FTG(Fake Three Gate)토스입니다.심리전이 중요한 전략입니다.

우선 빌드를 보시겠습니다.

7 프루브(정찰) -> 7.5프루브(입구에서 최대한 가깝게 파일런 건설) -> 9.5게이트 -> 13 프루브 -> 정찰나간 프루브로 사각지대에 파일런 건설 ->
게이트 완성 이후 질럿 바로 생산 -> 프루브 쉬어주면서 사각지대 파일런에 2게이트 건설 -> 첫질럿 나오면 프루브와 함께 입구 막기 ->
프루브 한마리 추가후 본진 파일런 건설 -> 본진 게이트 두번째 질럿 생산 이후 바깥 2게이트 같이 질럿 생산 ->
본진 게이트 질럿 두기와 바깥 게이트에서 생산된 질럿 두기 그리고 바깥 게이트 지은 프루브 합쳐 4질럿+1프루브 1차 러쉬 ->
계속 질럿 생산하여 적 본진 랠리 찍고 계속 어택

빌드 자체는 그리 어려운게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깥 게이트 짓는 위치입니다.

맵을 보시면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곳이 게이트 짓는 위치입니다.

7프루브가 나가는 이유는 조금이라도 상대방 본진을 빨리 찾아내기 위함입니다.

가령 리플레이를 보시면 제가 6시고 상대방이 12시 입니다.

저는 일단 2시부터 정찰가고 12시로 정찰을 갔는데 그동안에 상대방의 프루브를 만나기 못했으므로

상대방이 8시로 정찰가고 6시로 정찰을 오겠구나 하는 생각에 파일런을 1번쪽에 지었습니다.

하지만 리플레이를 보면 상대방 분이 정찰을 늦게오셔서 아슬아슬 하게 파일런을 못보고 지나치셨네요.

이런식으로 상대방이 이미 정찰한 후의 지형쪽에 파일런을 짓습니다.따라서 본진 정찰만 허용하지 않는다면 거의 눈치챌수가 없죠.

본진 정찰을 허용하더라도 2질럿 나오시면 바로 밀어붙이시면 됩니다.

보통 제가 말하는 4질럿+1프루브가 적 입구에 당도하면 거의 1~2질럿만 나와있습니다.

이것만 가도 입구가 뚫리는 경우가 빈번하구요.

입구가 뚫리면 질럿과 프루브는 남은 유닛과 싸워주면서 질럿 1~2를 빼주고 프루브를 강제 어택합니다.(프루브 강제어택이 중요합니다)

프루브 어택하면 그거 컨트롤 하랴 충원되는 질럿 막으랴 상대방 바쁩니다.

질럿이 소모되더라도 전진해서 지은 게이트 2개와 본진에 있는 게이트 1개에서 충원되는 질럿이 생각보다 엄청 빠르게 옵니다.

본진에 있는 게이트를 최대한 입구에 가깝게 붙여서 있는 이유도 1~2초라도 질럿이 더 빠르게 충원되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대각선에서도 충분히 먹히는 전략입니다.

질럿+프루브가 싸워주면서 소수질럿을 빼서 프루브를 어택해주는 식으로 컨트롤 하고

질럿이 많이 다쳤다 싶으면 뒤로 잠시 물러 충원되는 질럿과 합쳐 싸워주는것도 상당히 좋습니다.

이전략을 많이 쓰다보면 질럿+프루브 컨트롤이 향상되고 대저그전 하드코어도 연습하는 느낌이 납니다.

그리고 길어야 경기가 10분안에 끝납니다.이기던 지던간에.


상대방의 대처

1.2게이트 질럿,드라군류

3게이트라서 밀릴 이유가 없습니다.약간의 컨트롤만 해주면서 프루브 테러만 잘 해주시면 아무리 드라군 무빙을 잘하셔도 프루브가 잡혀서
결국 드라군 뽑을 돈이 안나옵니다.

2.리버류

리버 나오기전에 입구 90%이상 뚫립니다. 리버가 나오더라도 저글링 과는 달리 질럿은 잘 안죽기 때문에 한마리씩 던져주면서 잡아주시면 됩니다.

3.다크류

다크 나오기전에 입구 90%이상 뚫립니다. 템플러 아카이브 보시면 본진에 바로 포지 짓고 다크 난입하지 못하게 심시티해서 캐논 짓습니다.
다크 나오기전에 프루브 피해 최대한 주시면서 넥서스 깨시면 됩니다.
타이밍이 아슬아슬 하다 싶으면 본진 입구에 질럿 3~4마리 홀드 시켜놔서 시간 끌으시면서 캐논 지으시면 됩니다.

4.맞 3게이트

테크를 배제한 온리 질럿 3게이트이기 때문에 유닛이 훨씬 빨리 나옵니다. 보통 3게이트 하시는분들은 드라군을 생산하시느라
테크를 올리시는데 그 사이에 더 나오는 질럿 3~4기가 상당히 무섭습니다.

5.더블넥서스

그냥 아주 감사하지요. 질럿이 쎄서 캐논에 잘 죽지도 않고


프프전에서 필살기 같은걸로 쓰시면 아주 유용하구요. 참고로 전 이전략으로 승률 90%이상 나오네요. 리플레이는 그래도 전적 괜찮으신분이랑 한건데
제가 워낙 컨트롤이 안좋아서 질럿 프루브 컨트롤 좋으신분들은 아주 쓰기 좋을듯 하네요.

추신) 제가 초보라서 태클은 적절하게만 올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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료상위해
08/03/31 11:07
수정 아이콘
문제는 4질럿 정도 보유 되는 타이밍에 상대가 정찰을 어느정도 까지 했는가? 에 갈리는듯하군요 보통 원게이트로 투게이트 막히기도 한게 정찰 자체가 성공하고 오래동안 살아 남아서 질럿보유량을 보고 대처 가능하니깐 말이죠 그리고 상대가 코어는 올라갔더라도 질럿을 지속적으로 보유하면서 배터리 방어 및 게이트 추가 나 로보틱스 일꾼쉬면서 게이트 정도로 진행 하면 막아 낼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상대는 가스는 안올라가고 있다 집밖에 2게이트가 있다면 추가 건물이 안보인다면 어느정도 대처를 하게 되지요 일단 문제는 상대 정찰을 차단하고 하는게 좋을꺼같군요 그리고 게이트 지으려면 센터지역에 위쪽과 아래쪽에 짓는게 더좋지요 빨간부분은 눈치 챌수 있습니다. 그리고 눈치를 채지 못하는 경우라해도 가로 방향일 경우 난감한건 어쩔수 없구요...
김연우
08/03/31 14:03
수정 아이콘
전 이 전략을 굉장히 싫어합니다. 당하는 입장에서 모르면 무조건 지거든요.
료상위해
08/03/31 14:50
수정 아이콘
김연우 / 그럼 알고는 막으시겠네요;;;? 3겟 올인인경우 모르면 무조건 지죠
라인 폰 알 하
08/03/31 15:43
수정 아이콘
이거 프로브가 본진 정찰이 가능하다면 8프로브 이하 센터 투겟 막는형식처럼 원겟질럿에서 질럿 계속 생산하고 쉴드배터리로 막으면서 추가 게잇 대신 빠르게 포지 짓고 캐논 박는식으로 막으면 막지 않나요? 가장 난감한 경우는 파일런 정찰을 했음에도 맨 마지막 스타팅이 걸려서 질럿으로 막혀 있는 경우를 빼고는 막을수 있을듯 하네요.
생각하는대로
08/03/31 17:05
수정 아이콘
료상위해/ 알면 막죠-_-;
제3의타이밍
08/03/31 18:21
수정 아이콘
대처방식이야 센터 투겟 막는 식으로 막으면 되겠습니다만...
알아차리는 게 중요하죠..
WizardMo진종
08/03/31 18:38
수정 아이콘
1게잇으로도 출발해도 컨트롤 좀 빡시게 해주고 빠르게 눈치채서 대응한다면 막을수 있습니다.... 워낙에 iccup에서 많이 당해서 내성이 많이 쌓였죠..

파일런;게이트;개스;파일런빌드가 소위 정석 원게잇 빌드이기때문에 게이트 추가하면서 바로 배터리 지어주면 여차저차 막습니다.
상대가 투게잇도 아닌데 개스가 없거나 느리다면 거진 100% 몰래 게이트 라고 눈치를 챕니다...

공격하는 입장에서는 3게잇 입장에서 피해좀 줬다 싶으면 포지짓고 앞마당 바로 가져가더군요.
수비하는쪽은 피해를 최소한으로 하면서 막아내는게 중요합니다. 그래야 러쉬건 드랍이건 뒷날을 도모할수 있거든요

파일런 정찰하는 토스 만나면 이거 성공시키기 힘듭니다. 본진에 원게잇에서 가스 안올리면 이거 하는줄 알기때문에 개스 건설해서 페이크 넣어줘야합니다;; 게잇을 보여주고 하려면 개스를 짓지않기때문에 상대가 대비를 해놓습니다.. 그렇다고 개스까지 건설하면 타이밍이 늦어질뿐더러. 본진에 들어온 프로브는 드래군 나오기전엔 못잡는다고 봐야하기 때문입니다.......

라인 폰 알 하르트 님 의견과 완전히 같습니다. 맨마지막 스타팅이 걸려서 질럿으로 정찰을 못한다 하더라도 바로 그림에 표시한곳을 정찰하기때문에(워낙에 많이 당해서 내성이 쌓였죠...) 조금더 꼬아서 2게의 게이트를 센터, 타스타팅 앞마당,내 스타팅 앞마당 심지어는 11시나 5시에 짓는거도 당해봤습니다. 거진 저거만 수십게임 당했을듯..
라인 폰 알 하
08/03/31 19:14
수정 아이콘
파일런 정찰하면 맨 마지막 스타팅을 제외하곤 프로브가 당연히 상대방 본진안으로 정찰이 가능하게 되고 가스도 없이 원겟일경우 거의 몰래게잇 내지는 센터게잇이라고 눈치를 챕니다.

저도 WizardMo진종님 말씀과 같습니다.

성공을 시키려면 초반 프로브 스탑키를 이용한 입구막기 페이크 빌드나 가스트릭을 이용한 페이크 빌드의 최적화가 있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차라리 페이크가 없을바에는 6프로브 센터 파일런 후 8프로브까지만 뽑고 2게잇을 이어 짓는 알고도 막기가 껄끄러운 패스트 센터 2게잇이 낫다는 생각입니다.
김연우
08/03/31 19:21
수정 아이콘
라인 폰 알 하르트님// 센터 게이트에 하도 당해서 첫 프로브 정찰시 중앙을 한번 휘젓고 갑니다. 바로 알고 나면 2게이트 따라가면 돼기 때문에 센터게이트는 별로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진리탐구자
08/03/31 19:51
수정 아이콘
이거 파이썬보다는 루나에서 잘 먹히죠. 입구 프로브로 막고, 미네랄 멀티에다 3게이트 지으면 정찰 잘 못하는 하수들은 거의 다 당합니다.(확률 90%) 한 번만 정찰하면 어느 포인트에 게이트 지어야할 지 알 수 있죠.(가령 자신이 11시인데 1시에 상대방이 없었다면, 6시에 게이트를 건설하면 됩니다. 1시에 상대방이 있다면 12시나 3시에 건설하면 되고요.)
라인 폰 알 하
08/03/31 20:08
수정 아이콘
김연우님// 저는 문맥상 상대적 의미로 정찰이 가능하고 대처법을 안다면
정상적인 타이밍에 정찰을 하고 1게잇 가스 추가 게잇 빌드로 갔을때 3질럿부터 질럿 충원이 더 빠르고
컨 여하에 따라 입구도 돌파 가능한 패스트 센터 2게잇이 나을것이다란 의미에서 말한것입니다.
패스트 센터 2게잇이 이 전략보다 우월하다는 의미보다는 페이크를 가미해야 더욱 강력할거란 뜻에서 말한것이지요.

그리고 연우님 말씀대로라면 이것도 없던것이 아니라 사각지대에 짓는 게잇 형식이 있었기에
리플에서처럼 12시의 상대분이 2게잇 후 프로브 정찰 나갈때
조금 주의해서 프로브로 약간의 궤도수정 들어가면서 정찰하면 되지요.
침묵의들개
08/03/31 22:44
수정 아이콘
허허 이거 의외로 많은분들이 당해보셨군요. 그냥 저는 프프전이 너무 어려워서 좀 쉽게쉽게 할수 있는 법이 없나 생각해보다가 생각해낸건데 그냥 공방에서 쓸수 있는 전략,그리고 심심할때 필살기성 빌드로 해볼수 있는 것 정도로 간단히 생각해주시면 안될까요? 너무 깊게 다들 들어가시는거 같아서...저는 iccup도 뭔지 잘 모르고 역시 고수분들이 많으시네요.pgr에는.
WizardMo진종
08/03/31 23:01
수정 아이콘
침묵의들개님// 아 아닙니다^^; 다들 이빌드에 원한이 많을꺼에요;; 저는 처음에 당했을때 암것도 모르고 당했거든요. 그러니 다들 대비책을 연구했을테고, 이빌드에 다신 당하지 말자! 이런 취지죠 크;;
김연우
08/03/31 23:19
수정 아이콘
그렇군요
채민기
08/04/01 08:55
수정 아이콘
1이나 4 지점에 2게이트를 올려서 3게이트 드래군으로 테란공격하는 전략을 몇번해봤는데
심심치 않게 잘 통하더라구요.
입막하고 일단 시즈 누르는 테란한테야 뭐 할말은 없지만.
16화음
08/04/02 23:16
수정 아이콘
이 전략 상당히 괜찮네요 ^^;;
파일런정찰 등 아주 예리하게 관찰하시는 분들을 제외하고는 거의 어~어~하면서 밀리는 양상이 되네요..
그냥 무난하게 질럿소수뽑고 드래군올리시는 유저 분들이나 빠른 로보틱스 올리시는 분들은 초반에 막을 수 있을거란 생각이 처참히
무너집니다.
특히, 일단 입구를 뚫은 이후에는 랠리를 하나를 상대게이트쪽에 나머지 두개는 미네랄 일꾼들 사이에 지정해서 드래군들과 일꾼들을
각개 격파하는 동안 당하는 입장에서는 손이 너무 많이 갈 뿐더러 고수 분이 아닌이상 대부분 허무하게 무너지시네요.
3판제에서 2번째판에 쓰면 1승확보카드인듯.
료상위해
08/04/04 14:34
수정 아이콘
원한은 많죠 -_ -; 막겠다 싶은데 갑자기 다수 5~7질럿이 들어오면 난감; 배터리 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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