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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25/02/22 08:59:15
Name 라면
File #1 Screenshot_20250222_085148_X.jpg (1.57 MB), Download : 1113
Subject [LOL] 라인스왑을 막는 패치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수정됨)


https://twitter.com/Spideraxe30/status/1893053213261119741?t=V_4Ecl25ld6c56WH6cB_rg&s=19


깔끔하게 번역하면

우리 팀이 라인스왑(탑, 미드)를 할 경우

- 포탑에는 5% 데미지만 가해집니다

- 상대포탑은 시작부터 풀강화되며, 그렇기에 우리쪽 미니언 웨이브는 더 빨리 지워집니다

- 2명이 있는 쪽은 골드/경험치 획득 50% 감소

- 1명이 있는 쪽은 미니언을 [직접 처치하지] 않아도 100% 처치 골드를 획득합니다. 여기에 골드와 경험치 20% 더 획득합니다.

- 탑은 1:30 ~ 4:00, 미드는 1:30 ~ 2:25 까지 이 효과가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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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2/22 09:07
수정 아이콘
니들이 이래도 라인스왑을 해? 수준인데요 크크
강박관념
25/02/22 09:07
수정 아이콘
극단적으로라도 막아볼 생각인듯. 미니언300퍼는 근거리도 한방이니 다이브 하지말라는 말인듯
생겼어요
25/02/22 09:09
수정 아이콘
이렇게까지하면 너무 밸런스 붕괴라 혼자서 생각만 해봤던 내용인데 이게 현실이 되네요 크크 
25/02/22 09:10
수정 아이콘
시스템 적으로 막는거라 이번엔 뚫을 방법이 거의 없어 보이네요

파훼법 나와봐야 패널티 늘리면 막히는 결과는 확정이고
키모이맨
25/02/22 09:11
수정 아이콘
이렇게까지 누더기패치를해야한다고 싶을정도로 극단적이네요
정말 라인스왑 너무 싫었나보네요

하긴 롤 역사를 보면 라이엇이 대회에서 정말 꾸준~히 싫어하던게 라인스왑이랑 극초반다이브긴 했죠
다이브가 쉽던 시절에는 미드에서 막 1렙 라클좋은거 뽑아서 2웨이브밀고 바로 바텀뛰어서 다이브치고 이랬었으니
라인스왑도 완전 정석이던 시절부터 계속해서 패치해서 결국 막았었고
근데 이렇게 오랫동안 싹 막혔던게 작년에 다시 부활해버려서 크크
강박관념
25/02/22 09:12
수정 아이콘
의문의 피해를 입게 된 솔랭 서폿 트위치,샤코. 1렙때 탑미드 깽판치는게 목적인데 안될듯.
이정재
25/02/22 09:18
수정 아이콘
걔네들을 막을순 없을거라... 손해는 팀원이
Chrollo Lucilfer
25/02/22 09:14
수정 아이콘
규칙이 좀 어거지스럽다? 깔끔한 맛이 없긴한데
매 경기 라인스왑만 나오다보니
프로 경기와 일반 유저들의 게임이
아예 달라져 버린 정도가 심각해서 지지할 수 밖에.
키모이맨
25/02/22 09:15
수정 아이콘
말씀하신대로 진짜 어거진데 어거지로라도 막겠다는 크크
25/02/22 09:14
수정 아이콘
저기서 한두가지만 해도 라인스왑 하기 힘들 거 같은데 라이엇이 라인스왑이 정말 싫었나보네요
절대 하지마 이러고 몽땅 때려넣었네요
김삼관
25/02/22 09:15
수정 아이콘
자유로운 전략선택 보다는 이제 전형적인 포지션은
굳힌채 해라는 거네요
좋은 것일지 나쁜 것일지…
분명한 것은 초반단계의 라인스왑으로 인해 캐릭터 상성격차를 줄이고 무의미하게 흘러가던 시간은 줄어들겠군요
라이너의 초반 라인전과 정글러의 초반라인 개입(라인 스왑 후 다이브 제외)의 영향이 커진다는 것…

이렇게 되면 좋은 모습을 보이던 신인 선수나 하위권 팀들의 경기력도 크게 흔들릴 가능성이 높겠군요 
피노시
25/02/22 09:18
수정 아이콘
롤은 어차피 보는 게임된거 아닌가 싶어서 이렇게 까지해서 막아야하는 정도인가 싶네요 근데 정글러가 아닌은? 뭘까요? 포탑이 구분을 할수가 있나?
EnergyFlow
25/02/22 09:21
수정 아이콘
강타를 들고있는지 여부로 시스템에서 페널티 대상 적용인지 아닌지 판단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말레우스
25/02/22 09:30
수정 아이콘
강타유무로 하면 서폿이 봉풀주 들고할 수 있어서 정글템 보유로 체크할겁니다
SkyClouD
+ 25/02/22 14:48
수정 아이콘
봉풀주에 정글템이 대세가 되겠군요!
25/02/22 09:22
수정 아이콘
강타 유무로 판단하지 않을까요?
25/02/22 09:29
수정 아이콘
서폿이 강타들고 스왑을?
피노시
25/02/22 09:29
수정 아이콘
재밌겠네요
아이군
+ 25/02/22 11:37
수정 아이콘
게임 회사 입장에서 너네 게임은 이제 안 하고 보기만 할 거야….


이러면 그냥 망하라는 소리라서……
고민시
25/02/22 09:18
수정 아이콘
자유도 막는건 싫긴한데 솔랭이랑 너무 다른게임이 되어버려서 라인 고정은 환영입니다
EnergyFlow
25/02/22 09:25
수정 아이콘
보자마자 생각난건 솔랭에서 트롤들이 탑 미드로 달리면 게임 그냥 터지겠다 싶은.....
그런 트롤들에 대한 즉각적이고 강한 페널티가 동반되는 패치가 아니라면 이런 극단적인 시스템 패치는 반대합니다
25/02/22 09:27
수정 아이콘
대신 트롤을 적발하는건 더 쉬어질거 같아요.
이제는 정말 탑이나 미드로 갈 명분과 이득이 없어서..
+ 25/02/22 12:23
수정 아이콘
요즘 진짜 칼 제제하긴 합니다 트롤도 채팅도 함부로 못하긴해요
FlutterUser
+ 25/02/22 14:37
수정 아이콘
그런 시대가 됐군요… 역시 똥줄이 타야 제대로 대응하는.. 크크
말레우스
+ 25/02/22 18:45
수정 아이콘
트롤은 모르겠는데 욕설은 제재 빡세게한지 한참 됐습니다
Mea Clupa
25/02/22 09:27
수정 아이콘
프로레벨의 게임과 일반레벨의 게임이 달라지는건 점점 참여보단 구경하는게 될 확률이 있으니 어쩔수 없이 패치 하는거죠
스토리북
25/02/22 09:27
수정 아이콘
이쯤 되면 아예 탑 봇에 울타리 치고 5분 뒤에 열리는 게 크크
25/02/22 09:27
수정 아이콘
라이엇이 이렇게까지 하는데

정작 프로씬에서는 서폿이 강타들고 게임하기 vs 라인스왑 포기하기
이걸 고민할수도
메가트롤
25/02/22 09:29
수정 아이콘
규칙이 정말 지저분하고 짜치지만 효과는 확실하겠네요.
25/02/22 09:34
수정 아이콘
4인 다이브 이런건 잘 못보겠네요.
25/02/22 09:35
수정 아이콘
이런 어거지가 맞나 싶지만 늘 도타카피를 반복해도 롤은 도타가 아니고 정해진 라인이 있는편이 재밌으니 괜찮은거 같습니다. 카오스도 어색하지만 2랜3셀과 정석이 가장 재밌었죠
25/02/22 09:35
수정 아이콘
라인스왑은 솔직히 노잼이긴합니다. 물론 옛날 라인스왑에비하면 많이 나아지긴했지만
duck orion wkl
25/02/22 09:37
수정 아이콘
라인스왑 너무 재미없긴해요
비오는풍경
25/02/22 09:41
수정 아이콘
문제는 라인 스왑이 사라지면 칼날비 3분 바텀 메타가 돌아올 수도 있다는 거죠
이거에 대한 대책은 있나?
25/02/22 09:59
수정 아이콘
이쯤되면 그냥 칼날비 삭제나 6레벨까지는 유명무실하게 만드는 게 맞는 거 같습니다

따지고 보면 칼날비 피해서 탑으로 도망친게 최근 라인스왑의 원인이였으니
아쿠아디지오
25/02/22 09:43
수정 아이콘
어거지라 하기엔 이정도로 하지않고 라인스왑을
막을 방법이 안보여서
글고 일반유저와 대회의 가장 큰 차이가
라인스왑이라 챔피언 패치도 어렵고
전 솔직히 어쩔수없었다고 생각함
블레싱
25/02/22 09:44
수정 아이콘
이러면 초반에 서폿이 돌아다니는것도 못하겠네요
코우사카 호노카
25/02/22 09:47
수정 아이콘
롤드컵까진 시간 넉넉하니 일단 노잼 메타는 죽여놓고 부작용은 천천히 치료하면 될듯
크랭크렁
25/02/22 09:48
수정 아이콘
이딴 패치 할 바에 그냥 사전에 포지션 적어서 내고 거기에 맞는 라인만 가게 하죠?
카케티르
25/02/22 09:51
수정 아이콘
일단 이렇게까지해??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저도 라인전이라는게 생략되어 버리는게 롤의 재미를 죽인다고 생각은 하는데 음
요케레스
25/02/22 09:52
수정 아이콘
서폿이 강타를 들면 정글로 인식하지 않을까요?
25/02/22 10:02
수정 아이콘
아마 정글템 기준으로 할겁니다
Davi4ever
25/02/22 09:54
수정 아이콘
(수정됨) 이거 어떤 의도인지는 알겠는데... 부작용이 전혀 없을까요?
너무 어거지로 바꾸면 다른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높은데...

라인스왑 문제만 해결하면 모든 문제가 사라지는 단순한 게임은 아니니까요.
25/02/22 09:58
수정 아이콘
지저분하긴 한데 전 찬성이요
이렇게 지저분하게 안하면 지금 라인스왑 절대 못막는다고 생각해요
요샌 챌큐 솔랭에서도 스왑이 빈번하게 나오더라구요
25/02/22 10:00
수정 아이콘
봉풀주 서폿강타~
쿼터파운더치즈
25/02/22 10:01
수정 아이콘
진짜 개 어거지로 하긴 하네요
저는 칼리스타 바루스 애쉬 얘네 셋 라인전 손좀 봐야한다고 보는데
바텀 주도권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데 서폿도 서폿이지만 결국 쟤네땜 구도 박살나는거라고 보거든요
ekejrhw34
+ 25/02/22 16:29
수정 아이콘
진짜 이건 어떻게 할지 궁금하네요
마술의 결백증명
25/02/22 10:06
수정 아이콘
이게 사이다지
속시원하네요 크크
묻고 더블로 가!
25/02/22 10:11
수정 아이콘
이렇게 억지 패치할 거면 칼날비랑 유성도 바텀라인에 두 명 이상 서있으면 위력 절반만 나오게 해야죠
왓두유민
25/02/22 10:11
수정 아이콘
무슨 게임이 정해진대로만 하라고 패치를...
미드나잇블루
25/02/22 10:15
수정 아이콘
게임 하고 솔랭이 전혀 다른 게임이 되어버리는건

제작자 입장에서 반길일이 아니긴 하죠
25/02/22 11:10
수정 아이콘
(수정됨) 지금 탑정글미드바텀 EU메타도 정해진대로만 하라고 한 패치였는데 뭐 어떤가요
마음속의빛
+ 25/02/22 13:41
수정 아이콘
축구, 농구, 야구 게임을 보면 정해진대로 하라고 하죠.

축구 게임을 하는데 선수들이 공을 둘러싸고 상대 선수들을 몸으로 부딪혀 튕겨내면서 상대 골대로 전진한다?
야구 게임하는데 이도류 방망이를 휘두른다? 음...
농구 게임을 하는데 헤딩으로 골을 넣는다? (앗.. 이건 슬램덩크에서 강백호가!!)
QuickSohee
25/02/22 10:21
수정 아이콘
이렇게해서라도 막겠다는 의지가 느껴지네 크크크크
25/02/22 10:21
수정 아이콘
아니 프로큐랑 대회서버에만 적용못하나.
어차피 프로씬 아니면 라인스왑 문제도 안되는건데 거기에만 할 수 있도록 커스텀방 대회모드 이런걸 만드는게 낫지않나싶은데 개발에 어려움이 있는걸까요
25/02/22 10:26
수정 아이콘
라이엇 목표 중 하나가 대회도 라이브 서버 패치로 하겠다는 것이어서... 힘들거에요
Davi4ever
25/02/22 10:29
수정 아이콘
솔직히 이런 어거지 결정을 할 거라면
차라리 프로하고 라이브 서버 나누는 게 낫지 않나 하는 생각마저 듭니다.
25/02/22 10:23
수정 아이콘
라이엇이 라인스왑를 싫어하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라인스왑은 작년부터 다시 시작된건데, 적당히 막는 수준이었어요.
그냥 메타 바꿀때가 된거죠.
25/02/22 10:25
수정 아이콘
라이엇은 죽어라 막았는데 프로들은 죽어라고 한 거라고 보는 게 맞지 않나 싶은데요….
25/02/22 11:07
수정 아이콘
죽어라 막았다기 보다는, 초반 탑미드 골드 경험치 너프는 라인 스왑 싫어하시던 분들이 작년 여름전부터 주장하던 패치입니다.
아예 죽일 생각은 없었다가 좀 더 맞다고 봅니다.
바텀에서 선넘는 챔피언들이 자꾸 나와서 적당히 막은게 아닐까 싶습니다.
25/02/22 11:17
수정 아이콘
공식적으로 '라인 스왑 너무 많이 나와서 게임을 해친다' 이러면서 포탑 패치 하고 그랬는데 뭘 적당히 막아요….
가능한 선에서 해 봤는데 효과가 없으니까 극단적인 수를 들고 나온 거죠.
아저게안죽네
+ 25/02/22 12:29
수정 아이콘
아예 죽일 생각이 없었다기엔 작년 월즈 전에 라인스왑 방지 패치만 서너번 했던거 같은데
보통 변칙으로 유행하던 전략들은 그 정도면 다 막혔었죠.
모찌피치모찌피치
+ 25/02/22 17:40
수정 아이콘
라인스왑 막으려고 계속 패치를 했는데, '선 넘는' 패치가 아니니까 그냥 어거지로 계속 변화한 라인스왑을 했고, 그러니 이번에 '선 넘은' 패치를 해버린거죠
EnergyFlow
25/02/22 10:32
수정 아이콘
라인스왑은 라이엇이 싫어하는거 2순위 정도 됩니다.
1순위는 오랫동안 한타 없는 게임.....
이제 1순위는 어느정도 해결됐기 때문에 2순위를 해결하려고 나선거라고 봅니다
승률대폭상승!
25/02/22 10:31
수정 아이콘
단식세나 억지로 밀어주는 애들이 솔랭이랑 대회랑 달라서 싫다고 이런패치하는건 참...

그냥 라인전 5대5 가능한 챔피언 숫자를 늘려주면 되는데 밸런스를 못잡고 이런 악수를
QuickSohee
25/02/22 10:41
수정 아이콘
시비 아닙니다
프로 경기에서 챔프 숫자 늘리고 밸런스 잡아서 라인스왑 없앨 방법이 있나요? 버프나 너프 잘못하면 관짝 들어가고 오피가 되버릴테고 늘리면 늘리는데로 조합 찾아와서 라입스왑 할 선수들일텐데..
마그데부르크
+ 25/02/22 11:30
수정 아이콘
말레우스
25/02/22 11:17
수정 아이콘
5대5가 가능해도 할겁니다. 왜냐구요? 안전한 성장이 가능하니까. 사고날 일이 없어지니까. 후반 밸류 조금 더 높은게 티어가 올라가겠죠.

라인스왑 전략이 발전된건 라인전 구도가 빡세서도 있지만 다른 이유들이 더 많습니다
25/02/22 10:32
수정 아이콘
대충 lck 정규시즌부터 적용되나요...
스페셜위크
25/02/22 10:40
수정 아이콘
천상계와 일반게이머들, 보는 게임과 하는 게임의 격차를 줄이는것 & 보는 게임의 재미를 더 추구하는 쪽이
항상 옳다고 생각합니다만
좀 지나치게 인위적이긴 하네요 크크
굿럭감사
25/02/22 10:52
수정 아이콘
바람직한 방향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초반 라인전이 약하고 후반 좋은 픽 고른 다음 스왑으로 도망다니면서 밸류만 챙기는걸 계속 놔둘수는 없죠. 챔피언 설계 자체가 의미 없어지는거니까요. 솔랭과 대회의 괴리감도 최근 들어서 너무 심해졌습니다.
마구마구
25/02/22 10:52
수정 아이콘
라인스왑하기 전에는 바텀 2-3렙 딜교로 5분만에 게임 터지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건 어떻게 해결이 될까요?
말레우스
25/02/22 11:17
수정 아이콘
(수정됨) 이건 선수들 실력 문제라... 강캐가 있는건 맞는데 이는 너프하면 되구요. 아니면 밴픽으로 설계를 잘 해야겠죠. 그래봐야 칼리 애쉬 케틀정도구요
Ameretat
25/02/22 10:53
수정 아이콘
이런 누더기 패치는 부작용을 낳을거 같아서 걱정이네요
러프사이드
25/02/22 11:04
수정 아이콘
라인스왑 너무 노잼이죠
이정재
25/02/22 11:06
수정 아이콘
밸류메타 돌아오나...
Grateful Days~
25/02/22 11:06
수정 아이콘
과연 이래도 우리는 답을 찾이낼것이다 엔딩이 올것인가
취급주의
25/02/22 11:07
수정 아이콘
라이프의 럼블은 고고히...
만성두통원딜러
25/02/22 11:09
수정 아이콘
야 차라리 벽을 치고 나중에 합쳐라
허저비
25/02/22 11:14
수정 아이콘
순수하게 개발자적 시선으로 if if if 지옥으로 저렇게 프로그래밍 하느니 그냥 포지션별로 1분 30초~4분까지는 본인 라인 벗어나면 도트데미지를 주시던가 하는게 크크크
25/02/22 11:17
수정 아이콘
탑 프로게이머들이 대놓고 라인스왑 싫다고 계속 어필하고 있었는데 결국 언젠간 해야할 패치였죠
솔랭과의 괴리도 큰 편이고 그마첼큐 아닌이상 스왑 안나오니까
Tiny Kitten
25/02/22 11:17
수정 아이콘
저는 환영합니다.
탑라이너가 너무 힘들었어요...
라인전 보고싶습니다.
랜능크
+ 25/02/22 11:19
수정 아이콘
이렇게 조잡한 패치로 억지로 막을바에
그냥 깔끔하게 대회 규정에 스왑금지를 넣는게..
강박관념
+ 25/02/22 11:25
수정 아이콘
그게 훨씬 조잡해보임
+ 25/02/22 11:24
수정 아이콘
근데 이러면 서폿이 돌아다니는 것도 못하고 초반단계의 다이나믹이 너무 떨어질거 같은데요?
강박관념
+ 25/02/22 11:25
수정 아이콘
미드는 1라인 이후 풀립니다.
에버쉬러브
+ 25/02/22 13:47
수정 아이콘
그래봐야 미드는 2분30초에 풀리고 탑은 3분 30초에 풀립니다
프로하스카
+ 25/02/22 11:29
수정 아이콘
(수정됨) 이러면 프로씬에서 치명적인 부작용이...
탑버리고 정글동선도 반갈로 하고 4인을 바텀에 투자하면 (기존에도 사이온이 이런 운영 즐겨했었죠)
자연스레 상대는 바텀다이브 당해야하거나 탑으로 튀어야하는데
탑으로 2명이상 튀면 경험치 골드손해보게되서 어떤 대처를 하든 당하는 입장에선 알고도 못막는 손해가 발생합니다
위 운영이 통할만한 초반다이브가 강한 조합들가져오면 어마어마한 바텀이득을 초반 운영만으로
강제시키고 확정적으로 가져갈수있어요.

이거 당하는 입장에선
탑 그대로 보낸다 > 바텀 다이브당함
정글 바텀으로 보내서 다이브 막는다 > 상대입장에선 다이브 안걸면 되는거라 정글동선 손해
탑에 원딜을 보낸다 > 바텀에 있는 서폿/탑 죽이고 탑 텔로 복귀 가능.. 맛없다 싶으면 탑 텔로 복귀..
정도 선택지뿐이라 거는 쪽이 유리한 경우밖에 없어짐..
굿럭감사
+ 25/02/22 11:48
수정 아이콘
정상 라인 구도에서 다이브를 당할 정도로 허깅한다는건 그만큼 라인전 실력이 심각하게 차이난다는거죠. 애초에 거는쪽이 잘하는거에요.
프로하스카
+ 25/02/22 12:12
수정 아이콘
(수정됨) 라인전 실력이 동등해도 바텀조합과 정글동선에 따라서 다이브가 강제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예 스왑이 등장하지 않는다고 생각해도
저 패치로 스왑이 잘 없었던 시절 자주 있었던 주도권 조합이 자주 등장할텐데
이러면 바텀 반갈이 가능한 경우 더 높은 이득을 볼 확률이 높아지고 유리해지구요.
바텀 반갈과 바텀 주도권 조합에 대처방법이 원래 라인스왑이었는데
스왑이 안되니까 상대가 대처못하는걸 역이용해서 탑이 극초반 바텀에서 분탕치면서 더 확정적으로 다이브시키는것도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바텀 반갈도 탑까지 붙이니까 확정적으로 밀어내고 더 다이브하기 쉬워질거구요.
안창살
+ 25/02/22 17:36
수정 아이콘
그래도 요즘처럼 탑 두명 다 바보되서 궁셔틀+고기방패 되는거 보다는 나을 것 같아요.
+ 25/02/22 11:34
수정 아이콘
2016 시즌 중간에도 다소 부자연스러운 라인스왑 억제 패치가 있었고 결과는 대성공이었지요. 일단은 기대해봅니다.
가공버터3.8%
+ 25/02/22 11:41
수정 아이콘
나타나는게 조건이 아니고 1명 이상 차이나는게 조건이 되어야될거같은데;
+ 25/02/22 11:53
수정 아이콘
칼리스타 애쉬의 가치는 하늘을 찌르겠군요
클레멘티아
+ 25/02/22 11:59
수정 아이콘
바텀 선 2렙에 따라 승부 갈리겠네요
+ 25/02/22 12:00
수정 아이콘
라인스왑의 근본 원인인 칼날비는 언제 없애나요?
+ 25/02/22 12:07
수정 아이콘
올해 첫번째 국제전인 퍼스트스탠드부터 적용되겠죠?
+ 25/02/22 12:23
수정 아이콘
그냥 타워 더 강하게 해서 다이브만 억제하면 안되나요?
말레우스
+ 25/02/22 12:30
수정 아이콘
라인스왑을 막는거지 다이브를 막는게 아니니까요
스테픈커리
+ 25/02/22 12:42
수정 아이콘
이게 되게 모순인것이 라인 스왑을 싫어할꺼면
초반에 라인전이 너무 약해서 못써먹을 캐릭은 내면 안되는거죠.
다양성을 방지하는 패치라 좀 별로입니다.
Primavera
+ 25/02/22 12:45
수정 아이콘
결계: 라인전의 신성함
을 생성해서 걍 타 라인은 못들어오게 해...
+ 25/02/22 13:07
수정 아이콘
칼날비를 없애야하는게 맞는게 아닌가..
+ 25/02/22 13:15
수정 아이콘
제발 하지마ㅏㅏㅏㅏㅏ
+ 25/02/22 1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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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들 사이에서 한번씩 나오던 이야기를 실제로 하는군요
대체로 그떄도 지금과 비슷하게 억지로 막는건 좀 짜친다는 분위기였고
그래도 다른 방법 뭔가 찾아서 쓰겠지였는데 라이엇도 막을 방법이 도저히 없었나 싶은;;;
다레니안
+ 25/02/22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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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해 첫 패치가 라인스왑을 오히려 권장하는 패치였던터라 바텀 균형을 맞춘 뒤에야 스왑불가패치를 할 거라 생각했는데 의외네요.
바텀이 초반에 주도권 나가면 강가시야가 따이고 바위게가 압수되며 정글러가 데미지를 받고, 그로 인해 정글성장이 벌어지면서 2차 카정으로 이어지거나 혹은 타라인 개입차이로 이어지죠. 케리아와 오너가 군침을 흘리는게 벌써 느껴지네요. 크크크크
Rorschach
+ 25/02/22 1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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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템 두 명 살 수 있나요?
+ 25/02/22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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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타를 2명 들면 살수 있지 않나요
Rorschach
+ 25/02/22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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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템으로 판단하면 극단적으로 투정글을 돌려버리는 경우까지도 나올 수 있지않나 그런 생각이 들어서요 크크
안철수
+ 25/02/22 1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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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라인 강제하면 밸런스 잡기도 어렵고
특히 상체는 스프링 1주만 지나면 방구석 롤붕에도 예측 가능한 밴픽 나오는데…
김삼관
+ 25/02/22 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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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을 하면서 라인전을 그냥 넘어가는게 재미의
50%는 반감시키니까 그 부분을 .. 고려했지싶습니다 그리고 뻔한 라인전도 누가 하냐에 따라 다른 그런 세세하고 작은 부분들이
모여서 프로가 된 거니까요.. 그걸 보고싶어들 하죠 
TempestKim
+ 25/02/22 1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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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텀라인전 덜 빡빡하게 해서 스왑필요를 없앨 줄 알았는데 그렇게능 안하네
김첼시
+ 25/02/22 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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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텀라인전 센팀이 유리해질텐데 어디가 셀려나...
눈물고기
+ 25/02/22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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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10년 넘게하는데
제일 억지 패치이긴 하네요
당근케익
+ 25/02/22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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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랭하고 괴리감있어서 패치하는것도 인정
너무 극단적으로 프로들의 자유도를 막는것도 인정

쉽지 않네요
모찌피치모찌피치
+ 25/02/22 1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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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 경기랑 아마 경기랑 다르니까 놔둬야 한다는 것도 일리가 있긴 한데

근데 또 너무 프로 경기랑 아마 경기랑 달라버리면 손겜하는 사람이 줄더라고요.

후자가 스타2죠.
데몬헌터
+ 25/02/22 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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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 등 RTS는 스파6처럼 초보자도 하기쉬운 모던모드와 고인물들 손맛 느끼는 기존모드를 섞어놓는 결단을 내릴 시기가 도래했다 생각합니다
모찌피치모찌피치
+ 25/02/22 19:46
수정 아이콘
제가 스파6을 안해봐서 그런데, 그 초보자모드가 몇 가지 편의성을 추가한 기존모드와 동일한 건가요? 아니면 아예 협곡과 칼바람처럼 별개의 게임인가요?
데몬헌터
+ 25/02/22 20:06
수정 아이콘
간단하게 말하면 커맨드 입력을 쉽게 해서 초보자도 쉽게 하는 대신, 기본기 선택권에서 제한이 있습니다. 커맨드 입력 방식의 차이가 있는거라 게임을 별개로 두진 않습니다. 마대캡 시리즈 관련 영상 보면 비슷한 것들이 몇개 있습니다.
모찌피치모찌피치
+ 25/02/22 20:12
수정 아이콘
감사합니다.
JILLSTUART
+ 25/02/22 19:04
수정 아이콘
프로경기와 솔랭의 간극을 메워야 한다는 점에는 동의하는데
문제는 프로경기에서의 라인전은 '생각보다' 재미가 없다는 게..
개인적으론 라인스왑이 보다 활발한 초반 팀적 움직임과 교전을 유도해서 좋았는데 아쉽게 생각합니다.
피노시
+ 25/02/22 1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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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식의 누더기 억지패치 할거면 맵을 바꿔버리고 탑1차워를 없애버리는게 낫겠네요
모찌피치모찌피치
+ 25/02/22 19:56
수정 아이콘
아니면 차라리 라인스왑 상태에서 바텀 타워 채굴되면 1,000원씩 얹어주는게
활화산
+ 25/02/22 20:25
수정 아이콘
솔랭 트롤링 최적화 패치...
엔타이어
+ 25/02/22 21:00
수정 아이콘
바텀 2대2 구도가 1랩싸움 / 선2랩싸움에서 깨져있는 상황에 저게 강제되면
바텀듀오 선수들 입장에선 게임 시작하고 얻어맞으러 갈때마다 기분이 참 좋지 않겠습니다.
바카스
+ 25/02/22 21:49
수정 아이콘
제가 23 월즈로 유입되어 손롤은 해본적 없고 프로들 경기만 보는 편인데

라이엇이 원하는건 탑은 탑들끼리, 미들은 미들끼리, 바탐듀오는 바탐듀오끼리 붙는걸 원한다는거죠? 이 구도가 가장 재미있나요?
다레니안
+ 25/02/22 22:36
수정 아이콘
시청자들 입장에선 가장 직관적으로 선수간의 실력차이를 볼 수 있는게 초반 라인전에서의 체력유지능력, CS수급능력, 라인관리 능력이기에 이러한 라인전을 통쨰로 스킵해버리는 (탑 바텀뿐만이 아니라 1렙에 탑이 내려와서 미드라인전까지 뭉개버림) 라인스왑이 달가울 수가 없지요.
그리고 롤 게임의 99%는 라인스왑 없이 정라인으로 맞붙기에 롤을 즐겨하는 사람들이 대회를 볼 때 라인스왑을 하면 이질감이 크게 느껴지기도 하구요.
다만 라인전이라는게 단순히 피지컬싸움 뿐만이 아니라 어느정도 정해진 틀에서 빌드싸움이 잡혀있기에 고착화될수록 여기도 재미가 떨어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애쉬+@(브라움, 세라핀, 레나타 등)가 나왔는데 바루스가 밴으로 없다면 저 듀오를 상대로 라인을 받아먹을 수 밖에 없거든요. 그러면 타워까지 라인을 당겨서 받아먹어야하고, 그러는 동안 애쉬+@는 상대 정글에 진입해서 두꺼비 먹는 상대정글을 밀어내는 등 정글까지 영향을 주고, 그렇게 정글러간의 성장차이가 미드개입력 차이로 벌어지고, 그로 인해 차이가 벌어진 미드가 선푸쉬잡고 바텀 다이브까지 영향을 미치는 등 겉잡을 수 없는 스노우볼로 구를 수도 있습니다.
지금은 포탑이 더 강해져서 작년과 무작정 비교할 순 없지만, 작년 경기를 보면 바텀 라인전 구도 깨져서 주도권 날아가고, 그로 인해 우리 정글은 정글에서 쫓겨나고, 상대가 대놓고 다이브해서 서폿이나 원딜 하나 잡아먹고, 이러는데도 정글이 커버 안와주면 2차 다이브로 남은 하나도 죽여서 초반부터 바텀 끝나버리는 경기가 상당수 나왔습니다.
가장 좋은건 스왑이랑 정라인이 번갈아 나오는건데 피어리스 룰임에도 스왑이 매번 나오는데 피어리스 없이 1티어 챔프만 나오는 정규시즌은 거의 전경기 다 스왑할 거라고 봐도 될겁니다. 크크.... 그래서 이런 극단적인 패치를 준비하는거죠.
+ 25/02/22 2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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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라인스왑보다는 더 재밌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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