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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04/08/24 20:23:09
Name 해왕성
Subject [TvsT] 테란 대 테란전 더블커맨드 후 레이스테란
안녕하세요. 모르다가 당하면 대단히 강력한 전략을 하나 소개할까 합니다.

이 글을 쓸까 말까 한참 고민했습니다. 제가 테란 대 테란전이 약해서 만든 빌드인데요.

이제 곧 개학해서 당분간은 학업에 전념해야 할 것 같아서= =

초반 빌드는 투골리앗 더블커맨드라는 빌드입니다. YG클랜 전략게시판에서 본 글입니다.

9서플 11배럭 12가스 16~17팩토리 16~17서플 18팩토리.

일단 투팩토리로 시작합니다. 첫팩토리 완성되면 즉시 아머리 올려주시구요.

벌쳐 한기 찍어주고 입구 홀드 하시던지 아니면 상대 본진에 달려서 일꾼 잡아줍시다.

아머리 반쯤 완성됬을 때 서플 지어주시구요.

33/34 쯤 되었을 때 서플과 아머리가 완성 될 겁니다. 골리앗 두기를 찍어줍니다.

이때까지 노에드온상태입니다. 이제 400을 모아 커맨드센터를 짓습니다.

골리앗이 나오면 상대 배럭을 쫓아내시구요. 배럭이 센터를 못보게 하는게 좋겠죠.

이제 팩토리 두개 다 에드온을 달고 에드온이 달리면 탱크 두기를 찍어주세요.

시즈모드 업 해주시구요, 앞마당커맨드가 완성되면 1골리앗 1탱크씩 짝지어서

각각 본진, 앞마당에 놔두시고 앞마당언덕에 바짝 붙혀서 엔지니어링베이 지어주시구요.

빠른 더블커맨드인데도 생각보다 안정적입니다. 언덕쪽 빠른 드랍은 막을 수 있습니다.

투팩토리에서 시즈모드를 빨리 누르고 온리탱크로 러쉬오는 테란에게는 조금 위험 할 수

있습니다. 일꾼을 동원해서 잘 막아주세요. 앞마당가스도 빠르게 가져갑니다.

이제 스타포트를 올리세요. 탱크를 언덕에 시즈모드해놓아서 탱크의 전진을 막고

단순히 온리미네랄지역에 자리잡도록 유도합니다.

탱크도 찍어주면서 스타포트가 완성되면 투스타를 더 추가해서 3스타포트를 만듭니다.

에드온 바로 달아주시구요. 앞마당쪽 엔지니어링베이가 완성되면 바로 띄워서 시야확보

하고 밑에 투탱크 시즈모드해두세요. 탱크 다수가 드랍될 타이밍에는 이미 레이스가

나옵니다. 첫 스타포트가 완성되면 레이스1기를 누르고 클록킹을 개발합니다.

이때쯤 상대가 내 앞마당 앞쪽을 조여놨는지 확인합시다.

조여졌으면 그걸 SCV와 탱크로 뚫을 생각보다는 레이쓰를 모아서 확 뚫어버립니다.

생각보다 레이쓰가 강합니다. 과감하게 달려드세요. 탱크 위주로 조여놨을 겁니다.

터렛숫자봐서 레이스숫자 정하구요. 상대 앞마당에 터렛이 없다면 클록킹된 레이스로

괴롭혀줘도 됩니다. 아머리에서 레이스공업을 빠르게 눌러주세요.

더블커맨드를 했기때문에 당분간은 자원적여유가 있습니다.

3스타포트에서 꾸준히 레이스를 찍다보면 조금 시간이 흐른뒤 가스가 부족할 겁니다.

두군데 동시 멀티하러 SCV를 보내면서 조이기를 하러갑니다.

투팩에서 틈나는대로 탱크를 만들어둬야 합니다.

레이스로 상대의 조이기라인을 뚫어내면 상대는 앞마당까지 후퇴할 수 밖에 없죠.

자 이제는 멀티위주로 하면서 스캔을 상대 본진에 수시로 뿌려줍니다.

상대가 레이스를 뽑을 때까지는 탱크위주로 생산해서 상대를 조여둡니다.

레이스 한부대 이상은 유지해줘야 하겠죠.

모든 드랍공격은 레이스로 막으세요. 골리앗이든 뭐든 그냥 뚫어버립니다.

여기저기 터렛으로 시야확보를 해두는 것도 좋겠죠.

가스멀티 두개가 돌아가기 시작하면 팩토리를 마구 늘리고 병력생산해도 되구요.

스타포트를 마구 늘려서 무한레이스체제를 가도 됩니다.

이때부터는 그냥 마구 멀티하시면서 관광합니다.

아참, 발키리를 무서워하지 마세요. 잘 퍼트리면 발키리도 별거 아닙니다.

상대가 레이스발키리 조합으로 나올땐 탱크생산보다는 스타포트를 좀더 늘려서

레이스만 계속 생산합니다.

상대의 조이기가 의외로 다수의 터렛과 골리앗으로 단단해져있다면 일단 섬멀티를 하면서

레이스로 게릴라를 좀더 하고 탱크로 전진도 하면서 어떻게든 조이기만 뚫어내면 됩니다.

글을 써놓고 보니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네요. 그럼 많은 의견 바랍니다.

아참, 초반의 위험은 생각보다 별로 없습니다. 본진드랍이나 언덕쪽드랍이 클록킹레이스

에 의해서 쉽게 막힙니다. 그럼 많이 실험해보시고 평가해주세요..

※ 같은 사람에게 계속 쓰기에는 좀 무리가 있는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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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은다를나
04/08/24 22:43
수정 아이콘
상대가 철저하게 조이면서 멀티 마구 늘릴타이밍에 조이기 못 뚫으면 힘들어 질 거 같네요. 그래도 좋은 전략 같습니다^^
직접 해보러 가야겠네요 ~
04/08/25 02:00
수정 아이콘
4골리앗드랍
김승남
04/08/25 11:11
수정 아이콘
처음부터 마인업하고 벌쳐쓰는 테란한테 좀 약할듯 싶네요.
앞마당에 멀티 못하도록 마인 박아두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런데 저는 이렇게 생각의 전환을 하는 빌드들을 너무 좋아라 해요
초반에 긴장감도 있고 좋자나요 -_-
해왕성
04/08/25 15:21
수정 아이콘
내일은다를나님의 지적은 맞습니다. 조이기 못뚫으면 힘들어요; 그래도 터렛소수와 탱크위주로 조여놓는게 대부분인 요즘이라 못뚫어본적이 없어서; 음, 4골리앗드랍은 죄송하지만 당연히 막구요. 마인은 음, 컨트롤로 하는수밖에; 이런.
04/08/25 16:13
수정 아이콘
언제나 그렇지만 같은 종족에서 더블은 성공보다는 위험요소가 더 많죠.
유닛상성보다는 양이 더 중요해지는 같은 종족 싸움에서요. 음..그래도 좋은 전략 감사합니다.
04/08/25 17:07
수정 아이콘
테테전을 윗글대로 하는 친구가 있지요.. 약간 다르긴 다른데요..
입구막으면서 원팩더블입니다.. 4골의식해서인지 엔베 빨리 짓더군요..
입구 막았어도 3~4팩 벌쳐로 계속 몰아부치면 뚫리는 경우도 있구요..
뚫기 부담스러운 경우, 눈치보면서 기다리시면 됩니다. 더블을 한 상황이라 어차피 입구 열어야 되는 시기가 오는데.. 벌쳐 많은거 보고 탱크 2~3기로는 택도 없고 탱크수 4~5기는 되어야하고 따라서 커맨드 내려앉는 타이밍도 늦춰지니까 안하니만 못한 더블이 되더라구요..
이 전략도 벌쳐에 밀릴 거 같은데..
해왕성
04/08/25 18:36
수정 아이콘
온리벌쳐에 입구가 뚫리는 일은 없습니다. 그건 보장하죠. 투골리앗 투탱크가 진출하면 벌쳐 몰아내고 앞마당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진짜에요;
김승남
04/08/25 20:50
수정 아이콘
온리벌쳐로 입구 뚫리는 일은 거의 없을겁니다. 보통 그렇게 도박을 하지도 않구요. 벌쳐 4기정도 뽑고 마인박고 멀티하면 오히려 멀티타이밍이 더 느려질거 같습니다
ArkiMeDes
04/08/25 23:13
수정 아이콘
상대가 4골럇드랍안하고 막멀티하면서 12골럇 16골리앗드랍해대면
막을수 없을것 같아요. 상대가 오히려 탱크안뽑고 온리 땡골럇&드랍쉽하면서 베르트랑식 막멀티해대면 막을길이...
석지남
04/08/26 07:03
수정 아이콘
상대가 막멀티 스타일로 하게 되면 스타포트를 비교적 빨리 올리기 때문에 레이스 정찰 후 맞드랍으로 상대해주면 될듯합니다. (두군데 멀티만해도 한군데 막기가 녹녹치 않을듯 하네요.) 그리고 레이스 눈치채고 완전 온니 골리앗 하면 레이스 안가고 탱크 골리앗 가주면 될듯한데요;;; 저는 괜찮은 전략 같습니다만... 노출되면 당연히 같은 종족 더블인데 위험할테구요. 온니 벌쳐도 저는 그런식으로 정말 완전히 올인해서 뚫는 플레이 좋아하지만 탱크배치 골리앗 배치 좀 신경써놓으면 벌쳐로 뚫기도 그리 녹녹해보이지는 않네요... 괜찮은 전략 같습니다 ^ ^;;
04/08/26 09:09
수정 아이콘
이거 이윤열선수가 아카라카님한테 쓴빌드인데..
ygclan.com 리플자료실에서 찾아보면 있을듯..
드랍쉽운영잘하면 정말 좋은빌드.
프레디
04/09/18 22:08
수정 아이콘
저는 원팩 더블후에 원마린 원벌쳐 원탱크로 수비하면서 앞마당 방어해놓고 바로 3스타를 올립니다. 언덕 드랍정도는 쉽게 막을 수 있고... 상대가 터렛을 짓는다면 굳이 상대 본진까지 들어갈 필요는 없죠. 레이스로 멀티 체킹해가면서 모은 탱크와 조금씩 진출하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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