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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e 2024/10/03 13:10:09
Name DENALI
Link #1 코라이즌 이스포츠
Subject [LOL] 임팩트: 라인스왑은 절대 없어질 수 없다
코라이즌 인터뷰에서 임팩트가 라인스왑에 대해 이야기 한 부분을 요약해 봤습니다

임팩트(2:59부터)
라인스왑은 절대 없어질 수 없다
방향성이 잘못됐다
탑 포골을 신경쓰지 않는다
라인스왑의 목적 - 도망가기
도망가면서 시간 벌기 - 라인전 상성 및 챔프 스펙을 다 알기 때문에



스왑이 나오게 된 이유

1.맵이 너무 넓어짐
 - 디나이 할 수 있는 영역이 넓어짐
 - 챔피언 압박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짐 - 탑에 원거리 등장
 - 디나이를 당할 수 밖에 없는 구조 나옴 - 도망가야됨

2.바텀에 원거리가 많아짐(스프링, MSI)
- 그래서 도망가기가 자연스럽게 됨
- 상대 탑을 망칠수도 있음
- 스왑을 걸면 스왑 당하는 쪽이 경험치나 골드 이득을 보게 되는데
  반응이 느리면 실수를 하거나 손해를 보게 되서 스왑 안 걸 이유가 없음 


번외:미드 ad가 시즌 하면서 숙련도가 익었는데 그걸 쓸지 버릴지 메타싸움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




작성중인데 글쓰기가 눌러져 삭제하고 다시 썼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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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0/03 13:14
수정 아이콘
픽 완료된 시점에서 이미 라인전 구도 끝나는데 그걸 그대로 맞아주는 건 바보지요
에스콘필드
24/10/03 13:27
수정 아이콘
탑 칼챔, 바텀 쌍원딜같이 라인전을 부숴버리는 픽들이 너무 길게 존재했죠. 어찌보면 이제서야 이런 픽들에 대한 해결법이 나온 것 같기도 합니다.
파르셀
24/10/03 13:50
수정 아이콘
맵 넓어진게 프로씬에선 영향이 확실히 크네요
메가트롤
24/10/03 14:01
수정 아이콘
1. 라이엇은 라이너들끼리 라인전 평화롭게 하는 꼴을 보는 걸 그 무엇보다도 '가장' 싫어함. 특히 유지력 요소는 더더더더더욱.
2. 라인전이 너무 험악하네? 라이너가 스왑으로 도망침.
3. 라이엇은 자신들이 '세 번째'로 싫어하는 스왑을 용서하기로 결정! ('두 번째'로 싫어하는 노한타 운영은 나름 잘 막았음)
4. ???
5. PROFIT!!!
뜨거운눈물
24/10/03 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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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시작뒤 5분안에 탑에 두명의 챔피언이 가면 전기라도 흐르게 해야하나..
+ 24/10/03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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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넨 개이득
실제상황입니다
+ 24/10/03 15:31
수정 아이콘
선수들 의자에 전기를 흐르게 해야죠~
R.Oswalt
+ 24/10/03 15:48
수정 아이콘
강타를 들지 않은 챔피언은 배틀그라운드 자기장마냥 도트딜 때려박든가 하는 수 밖에 없네요 크크
24/10/03 14:05
수정 아이콘
저도 한번 다시 발굴된 이상 진짜 극단적인 패치 아닌 이상 안없어질 거라 생각합니다

탑 칼대칼을 제일 좋아하는데 이젠 보기 힘들수도 있겠네요
OcularImplants
24/10/03 14:05
수정 아이콘
스왑은 올해는 아예 막을 생각은 없었을걸요.
일단은 스왑하는 쪽의 손해만 크게 하자쪽이죠
24/10/03 14:17
수정 아이콘
바텀 타워를 넥서스로 바꾸는거 아닌이상 지금은 스왑을 못막습니다
24/10/03 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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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됨) 다음시즌에 어찌할지 봐야죠 라인스왑하게되면 5분안에 바텀타워깨지게 할정도의 패치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5분이내에 바텀타워 방어력더낮추고 5분이내에 바텀타워로 텔까지막으면 라인스왑하는쪽에서 리스크를 지고하게되겠죠
보는입장에서 라인스왑의 가장큰문제점은 밴픽단순화 인게임의 단순화로인한 노잼이고
프로팀입장에서는 상대편이 멀준비하든 라인스왑딸깍으로 다 대처가 되니 안할이유가없습니다 게다가리스크도 거의없다시피하고..
+ 24/10/03 14:26
수정 아이콘
그렇게 하면 그냥 바텀라인전가챠겜 되는거죠..
+ 24/10/03 14:30
수정 아이콘
(수정됨) 지금도비슷한 패치가있는걸로아는데 타워근처에 챔피언수에따른 방어력조절만 해놔도 큰문제없을겁니다
게임시작하고 5분이내에 타워안에 챔피언없을때 바텀타워 확 방어력 깎는걸로하면되니까요
+ 24/10/03 14:42
수정 아이콘
그러니깐 가챠겜이잖아요

바텀 라인전 이겨서 다이브로 터트리면
바텀 더블킬에 포블까지 주고
겜 터지는건데
오타니
+ 24/10/03 17:20
수정 아이콘
이러면 바텀게임 되는거죠.
더 위험합니다.
바텀이기면 다 이기는거라
마키의신화
24/10/03 14:25
수정 아이콘
담시즌은 각 지정라인 안가면 경치 및 골드 20% 삭감 가려나..
라인스왑 너무 재미없어요.. 유충 용 반반 갈라먹기로 고착화 되는 게임은 정말 보기 힘듬..
무딜링호흡머신
+ 24/10/03 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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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지사배 롤대회...당신들이 옳았어
+ 24/10/03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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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롤잘알 크크크
Karmotrine
+ 24/10/03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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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롤드컵에서야 종종 보일거고 라이엇이 손을 안대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옳고 그른걸 떠나서 지맛대로 해야하는 타입같아서
+ 24/10/03 14:45
수정 아이콘
탑다이브가 안되게 초반 탑타워 뎀지를 올리면 되지않을까요?
코우사카 호노카
+ 24/10/03 14:46
수정 아이콘
라이엇 특성상 없어질때까지 건드릴거 같은데 솔랭에 최대한 덜 영향갔으면 한데말이죠
라멜로
+ 24/10/03 14:51
수정 아이콘
제 생각에는 옛날처럼 다이브를 어렵게 되돌려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요즘 롤에 가장 생소했던 게 다이브가 너무 쉬워졌다는 거였어요
다이브해서 킬 내고 타워 두세칸 채굴하면 이삼천 골드를 우습게 벌어가니까 라인전 불리한 쪽은 스왑을 거는 게 이득일 수밖에 없게 됐어요
+ 24/10/03 15:44
수정 아이콘
옛날이 더 쉬운거 아닌가요?? 다이브 어렵게하려고 포탑 쎄진걸로 알고있는데
라멜로
+ 24/10/03 15:57
수정 아이콘
반대죠
다이브가 너무 쉬워지니까 그걸 늦춰보려고 포탑이 세진건데
그래도 너무 쉬워요
키모이맨
+ 24/10/03 17:21
수정 아이콘
다이브가 쭉 보면 선수vs라이엇 이런구도라 크크
고대시절에 다이브가 너무 쉬워서 2렙다이브로 겜터지고 이러니까(진짜 옛날이긴 한데 리메이크 전 미드케일이
1티어픽이던시절 1렙에 E찍고 푸시먼저해서 2렙되자마자 바텀뛰어서 바텀다이브로 경기붐 이런수준이였으니)
다이브 어렵게 만들었는데
그래도 또 하니까 더 어렵게 만들었는데 그래도 또 하고 이렇게 무한으로 진행되는중
+ 24/10/03 15:02
수정 아이콘
탑 넓히고 유충 만들고 그 스노우볼이...
승률대폭상승!
+ 24/10/03 15:07
수정 아이콘
하드리셋 안한 대가 톡톡히 치르거라 라이엇
+ 24/10/03 15:12
수정 아이콘
개인적으로 라이엇이 라인스왑보다 라인전 스노우볼링을 더 싫어할거라 봅니다. 그럼 진짜 체급싸움이라...
이른취침
+ 24/10/03 15:15
수정 아이콘
아예 각 라이너가 타라인에 못 들어가는 결계를 시작후 5분정도는 강제해야...
정글러랑 서폿만 다닐 수 있게하고.
+ 24/10/03 21:44
수정 아이콘
타라인에서 경험치 획득량 감소라던지?
Paranormal
+ 24/10/03 15:16
수정 아이콘
이제 라이엇이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네요 크크
조미운
+ 24/10/03 15:20
수정 아이콘
18 패치 게임 봐야 알겠지만, 이 정도면 게임 운영의 많은 옵션 중 하나인 수준이 될거라 생각해서 괜찮을 것 같은데요. 라인 스왑 걸순 있겠지만, 리스크가 꽤 높아져서 성공률은 많이 내려갈 것 같습니다.
제가LA에있을때
+ 24/10/03 15:32
수정 아이콘
임팩트 : 쉔 레넥톤 쉬바나
시절.... 생각나네요
아슈레이
+ 24/10/03 15:36
수정 아이콘
초반 몇분간 본인 타워 근처에서 방어력 증가
김삼관
+ 24/10/03 15:53
수정 아이콘
대회에서 라인전을 안해도 되는 게임이 되면 저는 롤 인기가 점점 더 떨어질거라고 생각합니다..
아이폰12PRO
+ 24/10/03 15:58
수정 아이콘
유사스포츠 타령할게아니라 진짜 진지하게 대회룰로 막으면 그만아닌가요? 어차피 솔랭은 하고싶어도 라인스왑 못하는데 프로씬에서 각 라이너는 미리 탑/미드/바텀을 정하고 그 라인에 10분이내까진 있어야한다는 식으로?

웃기긴한데 야구는 뭐 승부치기도 하는 판에 안될거 있나 싶긴합니다
블래스트 도저
+ 24/10/03 16:59
수정 아이콘
밸런스 못 잡는 개발사가 문제죠
그렇다고 4드론 금지, 벙커링 금지 할 순 없죠
키모이맨
+ 24/10/03 17:20
수정 아이콘
저도 이게 딱히 못할게 있나싶습니다 그냥 대회룰로 만들어도 별로 상관없을듯?
축구 오프사이드나 농구 3초룰같이 경기를 위해 필드 위에서 선수들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룰은 얼마든지 많죠
오타니
+ 24/10/03 17:48
수정 아이콘
이러면 대회와 솔랭 간극이 생기고
결국 롤 수명이 줄죠
아이폰12PRO
+ 24/10/03 18:01
수정 아이콘
반대 아니에요? 라인스왑때문에 대회랑 솔랭 간극이 생기는중인데
+ 24/10/03 17:49
수정 아이콘
근데 그렇게 까지 해서 라인스왑 막아야 하는 이유가 있나요?
아이폰12PRO
+ 24/10/03 18:00
수정 아이콘
재미가 없다는건 가장 좋은 이유입니다

야구이서 투수 피치클락 도입, 축구 경기시간 줄이자 논의 등등 이런 룰 변경들은 대부분 관객들이 더 흥미있어야하는 방향으로 발전하는거죠
아무튼 팬없으면 안돌아가는게 스포츠고 아직은 뭐 심각한 단계는 진지하게 다수의 팬이 라인스왑때문에 롤 안보기 시작하면 이유가되죠
+ 24/10/03 22:30
수정 아이콘
라인전에서 터져도 재미없을거 같은데 말입니다.
Your Star
+ 24/10/03 16:08
수정 아이콘
저는 오히려 실력 좀 되는 팀이 라인전 한 번 이겼다고 멀리서 쏘다가 그대로 터지는 게임이 싫어서 좋던데...

근본적으로 포킹메타랑 라인전 강캐랑 함께 결합이 되서 제대로 된 한타 해보기 전에 게임이 가버리는 경우를 손 봐야 해서 답이 없어요.

그리고 포킹메타 세상에서 제일 잘하고 라인전도 강한 팀들이 lck에 넘치는 데요, 도망치기라도 해야죠.
+ 24/10/03 16:12
수정 아이콘
타 라인에 가면 경험치 못먹게만 해도 라인스왑 절대 못하죠.
방법은 많은데, 러이엇이 이걸 할것인가가…
BlueTypoon
+ 24/10/03 16:15
수정 아이콘
잘못 건드리면 밴픽이랑 초반 라인전 보고 볼 이유가 없는 겜을 만들 것 같은데 그럴까봐 걱정입니다...
랜슬롯
+ 24/10/03 16:20
수정 아이콘
애시당초 근본적인 문제는 유충 + 라인 초반 스왑으로 챔프 상성문제 사라짐 (불리한 상성이 할만한 구도 나옴) + 바텀도 불리한 구도 (카이사, 이즈같은 라인전 약채 챔프들 1-2렙때 안싸우고 초반 넘기게됨. 극단적으로 카이사 알리 vs 케틀 럭스같은 구도에서 라인스왑걸어버리면 어차피 3렙때 만나고, 케틀럭스가 3렙때도 여전히 유리하다고 해도 12렙만큼 굴리지도 못하니 벌써 라인상성 반이상 먹고감) 등 진짜 너무 많아서

라인스왑 안하면 바보 수준까지 된 느낌이죠. 이게 그리고 진짜 라인 스왑이 무서운게 뭐냐면, 그 라인스왑 과정에서 그나마 그래도 귀환 무난하게 타고 탑라인전 탑라이너가 복귀하고, 바텀도 복귀하는 과정속에서 귀환타이밍끊었다가 상대 탑 잡고가는 (주로 탑에서 많이 나오는 그림이였죠 제우스도 많이 당했고) 하는식으로 해버리면 라인스왑한거 + 퍼블만 먹고 바텀 포방 4개 까여도 라인스왑한게 결과적으로 이득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는게 진짜 무서운겁니다.

설명이 어려운데, 그냥 단순히 서로간에 라인스왑하고 서로 무난하게 킬안나오고 라인으로 돌아와서 라인스왑 건 쪽이 포방 3개쯤 날려먹고 복귀해도 라인 불리한 구도 타이밍 넘겨서 손해가 아니고, 
만약에 그냥 무난하게 라인으로 돌아오는게 아닌, 매복 함정 한번 더팠는데 상대 탑이 CS먹을려고 먼저 텔타고 들어온거 한번 퍼블만 먹으면 포방 3개가 아니라 포방 4개가 까여도 라인스왑건쪽이 (포방 날라간쪽이) 결과적으론 이득이 되어버리는 말도 안되는 상황이 나오고 있는거거든요.

그니까  단순하게봐서도

1. 라인스왑으로 불리한 라인 구도 맞라인전 안하기만 해도 이득
2. 라인스왑하면 포방 3-4개 날려도 1번 고려하면 별로 손해 아님
3. 라인스왑 원상복귀되는 과정에서 잘노려서 상대탑 한번만 잡는거 대박치면 개이득 

유일하게 라인스왑으로 손해보는건 타워가 날라가거나 (거의 안일어나죠) 혹은 상대탑 잡아보겠다고 과하게 투자해서 바텀에서 시간 너무 보내는 그런경우인데
라인스왑 걸어서 손해본적이 있었나 기억을 떠올려봐도 거의 없을정도로 이득보는경우가 훨씬 많죠.

저는 오늘 경기도 다른 팀 대결들은 모르겠지만 티원은 제우스 의존도 고려하면 무조건 라인스왑 테스가 걸거라고 생각하는데 한번 보고 싶네요 제가 생각하는게 맞을지
굿럭감사
+ 24/10/03 16:28
수정 아이콘
현 패치로는 안되는걸 봤으니 이제 포탑이 날아가는걸 보게 해야죠. 대다수 유저가 여기에 극심한 노잼을 느끼고 있고 여태까지 대회 라인스왑의 말로를 보면 결국 라이엇이 극단적인 패치까지도 할거라고 봅니다. 포탑 요새화를 강화시키고 바텀을 더 뜯게 해줘도 안돼? 그럼 포골이 아니라 포탑을 날아가게 해줄게, 이래도 안돼? 초반 다이브 못치게 포탑 강화 시켜 이런식으로요.
아저게안죽네
+ 24/10/03 17:31
수정 아이콘
거기다 바텀 채굴 신나게 해봐야 원딜이 결국 진 미포같은 숟가락 메타라 더더욱 라인스왑에 힘이 실리는 거 같습니다.
안철수
+ 24/10/03 16:21
수정 아이콘
개인적으로 라인스왑 자체가 너무 재미없는건 아닌데
라인전 -> 운영 -> 한타 기승전결 없이 뒤죽박죽 경기를 보는 기분입니다.
한게임 안에서 보여주는 서사가 사라지고 몰입도가 낮아지네요.
김삼관
+ 24/10/03 16:49
수정 아이콘
동일 라인에 서있는 라이너들을 비교해서 한 쪽 팀의 챔프가 없거나 , 있더라도 2명 이상 차이나는 경우 타워가 극단적으로 박살나거나, 다른 라인에 있는 포탑방패 골드까지 상대편이 먹게 되도록 설계해야겠는걸요. (보통 대치하고 있던 미드라이너간의 격차도 생김) 대신 정상적으로 라인전 하다가 다이브 당하는 경우에는 해당사항이 없도록 머무른 시간을 고려한다던가 그런 디테일 적인 부분에서는 고려해봐야겠지만요.
엘제나로
+ 24/10/03 16:49
수정 아이콘
전 이게 맞다고 봐요
스왑없이 바텀 라인전에서 게임 터지는게 더 말이 안됩니다
앨마봄미뽕와
+ 24/10/03 16:51
수정 아이콘
라인스왑은 게임을 격투게임에서 턴제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으로 바꾸는 의미가 있다고 보는데 어느장르를 더 좋아하느냐는 당연히 사람들마다 취향이 다르다고 봅니다. 다만, 좀 더 라이트한 유저 입장에서는 고도로 전문화된 턴제 전략시뮬레이션보다는 치고받는 격투게임에 더 흥미를 느낄테니 라인 스왑을 없애려는 시도가 필요하지는 않나 싶습니다. 피어리스 룰 도입도 조금은 그런 의미가 있지 않나 싶기도 하구요.

라이엇이 과연 라인 스왑을 하는게 손해를 보는 방향으로 손 보게 될 것인지, 아니면 그냥 룰적으로 라인스왑을 못하게 막을 것인지 궁금하네요.
다레니안
+ 24/10/03 17:12
수정 아이콘
라인스왑을 못하게 막는게 아니라, 큰 손해를 봐도 결국 라인스왑을 선택하게 만드는, 그 원인을 제거해야 하는게 맞는 패치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프로단계에서 바텀 라인전 상성우위를 통해 게임에 끼치는 영향력이 심각할 정도로 오버벨런스입니다.
(상황) 상대바텀이 딜교유리함을 앞세워 빅웨이브 형성해서 밀고 들어감
1. 우리 정글이 바텀시작해서 탑동선 탔다 -> 상대정글 바텀와서 3:2 다이브로 먼저 하나 잡고, 다음 웨이브 때 다이브로 또 잡아서 더블킬 남
2. 우리 정글도 바텀 봐주려고 탑 시작해서 바텀 왔다 -> 상대바텀이 웨이브 밀어넣고 정글침입해서 정글몹 1개, 심하면 2개 뻇김
대부분의 프로 선수들은 차마 1번을 택할 수 없으니 (1번 선택하면 게임 터지니까) 2번 선택하는데, 눈뜨고 정글몹 뺏기고 바위게도 털립니다.
이러면 이미 정글은 차이를 좁힐 수가 없는 수준이 됩니다. (라이너로 치면 2웨이브 차이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면 정글 주도권 날아가고, 자연스레 그 영향이 미드로 와서 미드가 딜교 못 걸고 쭈구리가 되서 상대 미드에게 선턴 넘어가고, 그러면 그게 탑으로 이어집니다. 탑도 쭈구리 되야죠...
서머부터 롤드컵까지 자주 나온 크산테 vs 잭스구도만 보더라도 정글/미드/바텀이 이긴 쪽이 상대를 불편하게 집 보내게 만들고 그걸 못 참은 상대 탑이 버티다가 솔킬당하며 부러지는 모습 굉장히 자주 나온게 그 예시입니다..
바텀이 챔프상성 앞세워서 라인전을 이겼는데, 그게 전 라인에 펄쳐서 영향력이 나온다는게 게임의 균형을 심각하게 무너트리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원인을 알아도 라이엇이 건드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잘못 건드리면 솔랭 밸런스가 안드로메다 가거든요.
지금으로선 초반 다이브를 좀 어떻게 해야할 것 같긴 한데.... 저로선 쉽게 아이디어가 안 떠오르네요.
바텀듀오 둘이 체력을 최대치로 유지한다해도 정글 부른 3:2면 다이브가 무조건 성공한다는게(프로 단계에서) 밸런스를 무너트리는 가장 큰 원인 같습니다. 이것만큼은 뭔가 조치가 필요해 보여요.
terralunar
+ 24/10/03 17:23
수정 아이콘
충남의 큰뜻이 이제서야 크크
+ 24/10/03 17:25
수정 아이콘
일정 시간까지 타워 데미지랑 범위, 속도 올리고(챔피언 대상 한정) 범위안에 들어오면 자동으로 타게팅을 챔피언으로 바뀌게 해야...
어촌대게
+ 24/10/03 17:58
수정 아이콘
라인스왑 노잼
후반 벨류픽 골라서 라인스왑하고 한타꽝 승리 단조롭고 노잼임
+ 24/10/03 18:04
수정 아이콘
1:1은 후픽이 너무 유리하기 때문에, 불리한 쪽이 라인스왑하는 건 정말 영리한 방법이라고 봅니다.
+ 24/10/03 18:08
수정 아이콘
아무리봐도 19년도 메타가 제일 재밌었던거 같아요 다양성도 좋고
+ 24/10/03 18:08
수정 아이콘
초반 챔피언 대상 포탑딜을 400정도까지 올렸다가 시간이 갈수록 줄어들게 패치해서 3렙 다이브만 못치게 하면 스왑 안할거같긴합니다
오타니
+ 24/10/03 18:10
수정 아이콘
도미니언 느낌으로 해야죠.
탑은 1인으로 포탑방어력 활성화
바텀은 2인으로 일정시간 포탑방어력 활성화
무딜링호흡머신
+ 24/10/03 18:21
수정 아이콘
카오스처럼 타워 두개로
대신 포방도 두개
+ 24/10/03 18:34
수정 아이콘
라인스왑을 억지로 막을게 아니라 라인스왑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바텀 라인전 구도를 개선해야죠
바텀 라인전 구도 불리하게 흘러가는 순간 정글이랑 같이 게임이 터지는데
Extremism
+ 24/10/03 18:40
수정 아이콘
(수정됨) 유충이 포문을 열었어도 유충 삭제한다고 안될 것 같습니다. 밸류빨 믿고 버티고 한타 꽝 역전하는게 어느정도 다들 운영 수준이 올라온 것도 있는데 맵 크기가 커진게 버티기 용이한게 만든것도 확실히 있고요.
정글 대중적으로 만들겠다고 쉽고 피 덜 가까이고 빠르게 만든 것도 너무 정글이 일찍 다이브 설계하는 게임을 만든듯. 초반에 포탑이 동시 챔프 2마리 동시 공격도 고려해볼만합니다.
로메인시저
+ 24/10/03 19:04
수정 아이콘
답은 라인 전용템이다..
다레니안
+ 24/10/03 19:23
수정 아이콘
위에 라인스왑의 원인 자체를 제거해야한다라고 의견을 달았지만, 라인스왑 또한 없어지도록 (너무 극단적인 방법이 아니게) 하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MSI에서의 라인스왑이 왜 재밌었을까요.
"변수"라는게 존재해서 그렇습니다. 탑베인이 스왑단계에서 자기팀 바텀이랑 같이 경험치 먹는게 아니라, 1렙에 쪼로록 미드와서 쵹 하고 화살 날립니다. 이 화살 한 방으로 미드라인전 구도가 무너집니다. 평타 한번 저냐 안 저냐로 1렙 라인전 승패가 갈릴정도로 1렙 구도가 정말 중요한데, 로밍온 1렙 베인이 Q평 한방 맞춘다? 미드 구도 확 무너지죠.
이런 생각지도 못한 변수가 마구 발생하니까 사건이 터지고 그래서 꿀잼이었던건데, 결국 라인스왑이라는건 갈고닦다보면 최적화가 이루어집니다.
지금 라인스왑 어떻죠? 그냥 미드에서 2:2 해버리죠? 왜냐? 그러면 변수가 없거든요.
스1 커뮤출신답게 스1으로 비유하면 라인스왑의 최적화는, 동일 종족전에서 서로 일꾼정찰 한 번에 성공하고 상대 빌드 보면서 똑같이 진행하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6레벨까지 그 어떠한 변수도 없이 똑같이 가자 (물론 챔프 성능에 의해 차이는 있을지언정 타라인에까지 영향력은 없음) 라는게 최적화의 결론입니다.
바텀상성으로 인한 정글영향력 변화? 하지말자~
미드1~3렙 딜교환으로 인한 선턴 활용? 하지말자~
정글러의 신묘한 동선을 활용한 엄청난 갱킹? 하지말자고~
그냥 뭐 하지말고 서로 다 보면서 하자~ 그리고 조합의 힘과 한타교전력으로 승부하자~
라인스왑 최적화되면 결국 이렇게 됩니다.
쭉 쳐맞다가 매혹 한번 클린히트하고 그로 인해 풀려버린 아리의 발, 역상성 챔프 잡고 상대를 먼저 집 보내버리는 괴력의 선수, 필밴될 정도로 무시무시한 기인의 원거리챔프 활용한 프리징능력 (트페 제이스 절대 안돼~), 갱 안오면 못 말리는 제우스, 상대 정글오면 죽어버리겠다 마인드의 피셔(..?) 등등
변수라는게 생겨야 게임이 재밌어지는건데 라인스왑은 최적화 거치면 변수를 아예 제거해버리기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없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물론 무작정 라인스왑을 없애는게 아니라, 라인스왑을 굳이 할 필요가 없도록 만드는게 라이엇의 숙제겠지요. 크크...
마작에진심인남자
+ 24/10/03 19:24
수정 아이콘
결국엔 너무 많은 숫자의 챔피언 밸런스가 박살이 났기 때문이죠. 이상한 메커니즘 만들게 아니라 밸런스가 파괴되도 1:5상황에도 초반 8분동안은 포탑 허깅가능하게 만드는 포탑허깅 전용템 만들면 끝납니다.
드랍쉽도 잡는 질럿
+ 24/10/03 19:48
수정 아이콘
챔 밸런스가 근본이긴 하죠.
라인전 버티고 라인 못 떠나게 잡을 정도는 돼야 하는데, 밴에다가 선픽 하고 하면 이미 겜 갈 정도의 조합이 나와버리니...
미카미유아
+ 24/10/03 20:28
수정 아이콘
라인 스왑 재밌지 않나요?
전 왜 문제인지 모르겠는데
무딜링호흡머신
+ 24/10/03 20:57
수정 아이콘
재미있는 사람도 있고 없는 사람도 있는거죠 뭐
쿼터파운더치즈
+ 24/10/03 20:41
수정 아이콘
뭐 사실 극단적인 방법 쓰면 못할건 없긴 하죠 윗분 말대로 룰을 정해도 되고
야구나 축구도 각종 룰 만드는 마당에 못만들것도 없다고 보구요
아니면 바텀이외 다른 라인이나 정글 2명이서 움직일경우 경험치 극단적으로 못먹게 떨군다던가...아니면 탑 포탑 5분간 무적 뭐 이렇게 설정한다던가...아니면 진짜 역으로 예전처럼 갱 다이브 겁나 쉽게 해서 게임 아예 비빔밥으로 만든다던가 등등
휀 라디언트
+ 24/10/03 21:17
수정 아이콘
라인스왑을 막는 방법에만 집중해서 생각해보면...
프로씬에서는 칼바람처럼 처음부터 3렙을 찍고하게하면 어떨러나요. 최소한 렙업도 못하고 빅웨이브 다이브를 당하는 일은 없을듯한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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